[가습기 종류 추천] 초음파식 가열식 기화식 가습기의 차이는 무엇일까?

겨울철인 지금 날씨는 추워져서 온도는 떨어지지만 습도도 덩달아 떨어지면서 건조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저 역시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다보니 실내에 습도가 낮아져서 피부가 땡기는 등 건조함을 느끼게 됩니다. 적정 습도를 유지하지 못하면 건조해지면서 좀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데 특히 잠에 들 때 건조함을 느끼게 되면 잠에 들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에 더해 저는 입을 열고 자는 습관 때문에 입이 금방 건조해지게 되는 것도 같습니다. 때문에 건조해진 공간의 습도를 높이기 위해서 가습기를 구입하려고 마음을 먹었는데 이게 알아보니 가습기 종류도 생각보다 많습니다.

많은 분들이 광고에서 홍보하는 것을 구입하시리라 생각하는데, 이를 테면 홈쇼핑이나 SNS 에서 인테리어 꿀템이니 효과가 만점이니 감성을 자극하는 것에 혹하셔서 구입하실 지 모릅니다. 하지만, 가습기별 특징을 모르시면 구입하시고 후회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직접 가습기를 구매하기 위해 알아보면서 얻게 된 정보를 나누려고 합니다. 꿀팁을 나누어 드리려고 하니 잘 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가습기는 대부분 많이 보이는 3가지 종류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초음파식 가습기, 가열식 가습기, 자연 기화식 가습기 입니다. 자연기화식 가습기는 기화식 가습기 혹은 자연식 가습기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그러면 이 3가지 종류의 가습기의 특징 즉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서 살펴보시겠습니다.

먼저, 초음파식 가습기는 물을 진동시켜서 미세입자의 형태로 공기중으로 분사시킵니다. 이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분무량은 평균 수준이며 가습기 자체의 가격이 저렴한 편이고, 전력소모도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물때가 쉽게 끼고 세균 번식 가능성이 있는데 공기 중으로 수분을 내보낼 때 초음파 진동으로 미세입자로 방출하기 때문에 방출된 미세입자 내에 세균이 함께 방출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습기 살균제 역시 사용을 피하셔야 하고, 청소를 거의 매일하다시피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바로 위에 보이시는 가습기들이 초음파식 가습기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초음파식 가습기가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관리를 잘해주셔야 하는 대신 간편하고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필터등이 필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전력소모도 낮습니다.)

그 다음으로 가열식 가습기의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열식 가습기는 말 그대로 '가열식' 가습기로, 물을 끓여서 수증기 형태로 수분을 내뿜는 가습기입니다. 물을 끓여서 가습하기 때문에 세균 걱정은 없지만, 물을 가열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전력소모는 다소 높은 편이고, 제품 자체의 가격도 다른 가습기들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또한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청소 용이성도 다소 떨어집니다.


마지막으로 자연 기화식 가습기입니다.

자연 기화식 가습기는 자연적으로 물을 증발시키는 형태로 가습하는 방식입니다.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분무량이 다소 낮지만, 전력소모는 낮은 편이며 자연 기화 방식이기 때문에 세균 걱정도 덜 수 있습니다. 단, 제품에 따라 필터를 교체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청소하여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3가지 가습기의 종류, 초음파식 가열식 자연기화식 가습기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각 가습기의 종류별 특징에 대해 간단히 요약해보았는데요. '어떤 가습기를 사야 하나?' 라는 질문에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지표가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가습기별 종류가 다양하고, 종류별 특징 즉 장단점이 각각 있기 때문에 쉬운 구매는 어렵기 때문에 2편에 이어서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관리하기 좋은, 가습기 고르는 기준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에 더해서 가습기를 보실 때 종류를 불문하고 꼭 보셔야 할 것이 물탱크 용량과 분무량 및 연속 가습시간을 보셔야 하는데 이 부분은 가습기 비교 및 선택 다음편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테로의 오픈로그" 를 검색하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