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안전정보] 소화기도 유효기간이 있다! ABC 가정용 소화기 개봉기

이번에 신경도 채 안쓰고 있다가 아파트에서 소방 안전 점검을 한다고 소화기 연수를 확인하라고 해서 알게된 소화기의 유효기간을 보고 소화기를 교체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소화기야 뭐 눈금이 초록색에 있으면 그냥 두고 쓰면 되는 거 아닌가? 소화기도 유효기간이 있어? 하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지 모르겠습니다.


언제 어떻게 무슨 일로 생길 지 모르는게 바로 이 "화재"이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기 위해서 소화기를 준비해두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 정작 필요할 때 소화기가 없다면, 작은 불씨에서 막을 수 있을 것을 큰 화재로 확산되서 소방차가 출동해야 할 경우까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아파트 자체에서 공동구매를 진행했는데, 온라인 오픈마켓에서 구입하는 것과 가격차이는 크지 않았지만 택배로 받는 게 익숙하고 편해서 그냥 옥X에서 구입했습니다.


이게 바로 구입한 지 2일만에 온 신상 소화기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가정용 ABC 소화기입니다. 내용연한은 2028년 5월까지로 구입 후 약 10년간의 긴 유효기간입니다. 이 기간이 되기 전에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주어야 합니다. 


유심히 보신 분이 있으시다면 혹은 관련 지식이 있으신 분은 아시겠지만 ABC 소화기 명칭의 "A" "B" "C"는 화재 종류를 뜻하는데 보통화재는 "A" 유류화재는 "B" 전기화재는 "C"입니다. 즉 ABC 소화기는 이 대부분의 화재종류를 커버하기 때문에 가격대비 가정용에서 사용하기 좋은 소화기입니다. 


제조년월은 2018년 6월, 새로 구입했을 때 바로 최근 제조상품으로 도착했습니다. 용량은 3.3KG 입니다. 3.3KG라고 해서 그렇게 안크겠거니 했는데 꽤 사이즈가 있습니다. 가정용으로는 충분할 것 같습니다.


요즘은 제가 산 것처럼 분말형 ABC소화기 이외에도 투척식 소화기등 다양한 형태의 소화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투척식 소화기는 사용은 간편하지만 용량이 작고 화재현장에 잘 투척?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는 반면 ABC 소화기는 가격대비 사용도 무난무난하게 괜찮은 것 같습니다.

소화기를 새로 구입한 것으로 끝내고 방치해서도 안됩니다. 최소 매월마다 1회 이상 지시 압력계를 확인해 주어야 하는데 위 사진과 같이 정상범위 즉 초록색 범위 내에 노란색 지시 화살표가 위치해있는지 살펴야 합니다. 그리고 압축분말소화기이기 때문에 한번씩 소화기를 뒤집어 줌으로 분말이 가라앉아 소화기 사용시 분사가 안되는 현상을 막아주는 것이 권장됩니다.


소화기 점검을 마쳤다면, 소화기 점검표를 작성해서 관리하고 있음을 표시해 둘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가정에서 이렇게 소화기 점검을 꼼꼼히 하시는 분이 많이 계실 지 모르겠습니다. 안전을 위해 꼭 집에 하나씩 소화기가 있는지, 유효기간을 넘지 않았는지, 압력계가 정상인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구입한 소화기의 가격대는 1만원 초중반대에 구입했습니다. 부담스러운 가격도 아니고 유효기간도 긴편이고 안전용품이기 때문에 꼭 구비하셔서 혹시 모를 사태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