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스피커 추천 | 구글 네스트 미니 2세대 사용기, 구글 홈 미니 1세대와의 차이점과 활용법

    지난 번에 제가 올렸던 해외직구 글을 보셨던 분이라면, 아마 궁금증을 품으셨을 지 모르겠습니다. 지난 2019년 말에 구입한 구글 네스트 미니 (2세대) 가 블랙프라이데이에 겹쳐서 배송이 밀리는 바람에 지금 개봉하게 되었습니다. 직구 배송 기간이 꽤 걸렸는데도 아직 2020년 2월 현재에도 구글 네스트 미니는 한국에 정식 출시되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발 빠르게 구글 네스트 미니 2세대를 개봉해보고 기존 구글 홈 미니와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입 경로와 구입 금액이 궁금하시다면, 이전 글 https://openlog.tistory.com/86 을 참고해주세요.

    2019 블랙프라이데이 아마존 이베이 핫딜때 산 것들 | 할인받는 방법

    금세 2019 블랙프라이데이 시즌이 훅 훑고 가고, 이제 이 글을 다시 볼때면, 2020년 아니 2021년에도 블랙프라이데이 때 어떤 상품들이 세일했는지 보려고 다시 열어볼 겁니다. 그리 예상하고 내년 그리고 내후년..

    openlog.tistory.com

    이거 겉 포장이 바뀌었네? 언박싱 Unboxing

    제가 구입한 구글 네스트 미니 제품은 연한 파랑 즉 하늘색 색상을 선택했습니다. 기존 구글 홈 미니와 비교했을 때 패키징 자체도 많이 달라졌는데요. 기존 구글 홈 미니 패키징은 약간 정육면체 느낌이었다면, 네스트 미니로 오면서 직육면체 스타일로 패키징이 좀 더 길쭉해졌습니다. 안에 들어간 구성품은 다를까요? 한번 보겠습니다.

    옆면, 뒷면 구글 홈 미니의 명령어와 크게 다르게 변화된 건 없는 것 같다.

    요즘에 들어서 구글 어시스턴트, 구글 홈 제품과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는 전자/전기 제품들이 많이 늘었는데요. 그 외에도 국내에서는 음악 스트리밍 사이트가 기존에 비해 더 많이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실물을 보자! 디자인은 어때?

    비닐을 걷어내고 박스를 오픈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구글 네스트 미니가 저를 반겨주는 군요. 다른 구성품은 저 본체 밑에 숨겨져있겠지요. 박스에 인쇄된 모습은 연해보이는데 사진 상 실물은 좀 더 진하게 나왔군요. 자세히 봐볼까요?

    실제 색상은 위 사진과 비슷하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진한 파랑도 아니고 적당한 하늘색이 아주 보기가 좋습니다. 이번 구글 홈 미니 2세대.. 아니, 구글 네스트 미니는 색상 하나는 기가막히게 잘 뽑은 것 같습니다. 직구 생각하신다면 색상은 독특한 이런 하늘색이나 코랄색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 달라진 건 없나?

    외관 상 달라진 것과 달라진 내부 성능 몇 가지를 꼽을 수 있겠습니다만, 먼저 외관 상 알아차릴 수 있는 차이점을 보겠습니다. 이전에는 마이크로 5핀 단자를 이용해 전원 공급을 해주었지만, 후속 모델인 네스트 미니는 USB 단자가 아닌 DC 아답터 단자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이제 완전히 전용 아답터로만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DC 아답터로 바뀌면서 좀 더 전력소비는 늘었지만 그만큼 달라진 성능도 있습니다. 아래에서 더 다루겠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달라진 게 바로 벽걸이 홀이 생겼습니다. 기존 구글 홈 미니는 벽에 거치하고 싶으면 서드파티 거치대를 구입해서 거치하거나 했어야 했는데, 이제는 아예 벽걸이에 거치할 수 있게 구멍을 빵! 뚫어주었습니다. 어디든 걸어 두고 싶은 데다가 나사만 하나 박은 다음 이걸 걸어주면 됩니다.
    거기에 하나 더, 이제는 터치 부분이 한 곳이 더 늘었습니다. 구글 네스트 미니는 좌 우측의 측면 터치부분에 더해서 가운데 터치 부분이 하나 더 늘었습니다. 재생/일시정지 등을 하려면 측면을 길게 터치했어야 했는데 이제는 중앙의 터치부분 한번만 누르면 컨트롤이 직관적으로 빠르게 됩니다.

     

    구성품은 달라졌나? 기존과 같다


    보시다시피 구성품은 크게 달라진 게 없습니다. 사용 설명서와 15W 짜리 전원 아답터가 들어있습니다. 사실 이 전원 아답터에 대해서 할말이 많은데요. 일단 해외직구를 해서 11자 플러그인 것은 돼지코를 연결해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전원선이 다소 짧아서 원하는 벽 위치에 거치하는 데는 애매한 감이 있습니다.

    벽에 걸었다! 구글 네스트 미니 사용기

    구글 네스트 미니 사용기, 궁금하시죠? 약 2주 간 사용해 본 사용담을 말씀드리려 합니다.
    구글 홈 미니와 크게 달라진 부분을 비교해서 먼저 말씀드리면,
    1. 구글 네스트 미니의 음질 및 출력 대폭 향상 (저음 2배 향상, 음량 증가)
    2. 기존 음성인식 마이크 2개에서 3개로 업그레이드
    3. 초음파 센서 추가 > 네스트 미니 근처 손 가까이 하면 LED 점등
    4. 직관적인 가운데 터치 버튼 추가
    5. 블루투스 5.0 과 802.11ac Wi-Fi 지원
    6. 벽걸이 거치 가능
    이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사실 나열해보니 크게 달라진 것은 없는 것 같긴 합니다. 그렇지만 소소한 변경점들이 실 사용해보면서 마이크 인식율이 더 좋아지고 음질이 향상된 것은 체감되며 가운데 터치버튼이 추가된 것은 사용자 친화적으로 많이 개선된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구글 홈 미니를 기존에 계속 사용하고 계셨다면 네스트 미니로 바꾸어보시라고 추천드리긴 다소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구글 네스트 미니만 가지고 할 수 있는 것이 생긴 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누구에게 추천드릴까요? 구글 어시스턴트 스피커 즉 Ai 스피커 중 구글 홈 기기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나 혹은 추가로 구입하시려는 분들에게 구글 네스트 미니를 적극 추천드립니다. 제가 직접 제 돈 주고 산 거지만 이게 의외로 값어치를 하기 때문입니다. 아직 국내 정식 출시 전이기 때문에 해외에서 구해야 하는 애로사항이 있을 순 있어도 해외직구를 하실 줄 아신다면, 충분히 사용해 볼 만한 기기라고 생각합니다.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는 말이 있듯이 당연히 구글 홈 미니보다 후속작인 네스트 미니가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 가격 차이도 기존에 비해 크지 않기 때문에 구글 홈 미니를 고민하신다면 네스트 미니를 선택지로 추천해드립니다.
    구글 네스트 미니를 어떻게 활용하는 지는 기존에 포스팅했던 구글 홈 미니 활용기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iOT] 구글 홈 미니 사용기 리뷰, 활용도가 무궁 무진?!

    [iOT] 구글 홈 미니 사용기 리뷰, 활용도가 무궁 무진?!

    한창 열광하는 분위기에 올라섰던 인공지능 스피커가 있었습니다. 너도 나도 할 것 없이 인공지능 스피커랍시고 많은 제품군들이 다양한 브랜드에서 쏟아져나왔었는데, 국내에서는 네이버 클로바, 카카오에서 나..

    openlog.tistory.com

    샤오미 신형 이라이트 전구, 구글 홈과 연동해 스마트홈 만들기

    샤오미 신형 이라이트 전구, 구글 홈과 연동해 스마트홈 만들기

    지난 글에서, 구글 홈 미니 활용기를 작성하였었는데 이번 글은 그 이전글과 연계됩니다! 못보고 오셨다면 이 링크로 들어가서 꼭 한번 보고 오시기 바랍니다~! [제품 리뷰] - [iOT] 구글 홈 미니 사용기 리뷰,..

    openlog.tistory.com

     

    "오테로의 오픈로그" 를 검색하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