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레이 배터리 60A 자가 교체 업그레이드 방법 및 후기 | 델코 DF60L

원래 기아 모닝과 레이와 같은 차량에는 출고 당시 45A 안팎의 비교적 낮은 용량의 배터리가 장착되어있다. 따라서 블랙박스를 장착하는 등의 조금만 배터리 소모가 추가되어도 금세 배터리 방전을 체감하게 된다. 필자의 경우 출고 당시의 배터리는 아니지만, 배터리를 교환한 지 3년이 다 되었고, 방전을 한번 경험하였기에 교체를 마음먹게 되었다. 참고로 말하자면, 자동차 배터리의 평균 수명은 3년 정도 가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충방전 횟수에 따라서 혹은 시동을 걸지 않고 오래 방치할 경우 배터리 수명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럼 내 차에 맞는 배터리는 어떻게 고를 수 있을까? 보통 경차와 소형차는 60A로 교체하고 중형 이상은 80A 이상 배터리가 사용되는 것이 보편적으로 보이지만 차종마다 차이는 있을 것으로 보인다. 나중에 이와 관련해서는 작성해볼예정이다. 아무튼 여기까지 각설하고 본론으로 넘어가본다.

레이 배터리 교체 | 델코 DF60L

레이 배터리가 용량이 작기 때문에 60암페어로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 델코사의 DF60L 배터리를 주문하였다.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12V 60Ah 560CCA 성능 사양이다. 필자가 직접 구매하여 교환하는 것과 카센터 또는 배터리 매장에서 교환해주는 것을 비교해보았는데 2~5만원 이상 차이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배터리 브랜드 제조사 별로 가격이 차등되는 것을 감안할 때 동일 브랜드 제품 교환시 그러했다. 급한 경우라면 어쩔 수 없이 교환을 맡기겠지만, 여유도 있고 해서 인터넷으로 주문하였다. 공구도 같이 대여해주고 폐배터리도 수거해준다.

배터리를 패키징 박스에서 꺼내게 되면 청색 테이프로 봉인이 되어있는 것을 보게 된다. 다른 판매처에서는 어떤 방법으로 배터리 누액을 방지하기 위해 봉인할 지는 모르나 설령 다른 테이프나 방법으로 막아져있다해도 설치시에는 테이프를 뜯고 교환하면 된다. 나중에 폐배터리를 수거해가도록 포장할 때에도 누액을 방지하기 위해 테이프를 사용해야 하니 가급적 버리지 말고 떼어 다시 붙일 수 있도록 남겨두자.


레이 배터리 교체 방법 : How to?

차량의 본네트를 열어준 다음, 오른쪽에서 배터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배터리에 2개 단자가 물려 있는데, 이것을 대여받은 공구로 나사를 풀어서 마이너스 단자를 먼저 풀고 난 다음 플러스 단자를 풀어 탈착하는 순으로 빼주면 됩니다. 가급적 배터리 극과 연결 단자가 부딪히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위와 같이 배터리 연결단자를 모두 풀어 탈착하였다면, 배터리의 오른쪽 즉 전조등을 향한 배터리 하단 부분을 자세히 보시면 배터리 케이스에서 배터리를 고정하고 있는 쇠가 보입니다. 이를 T자 핸들 렌치로 풀수가 있는데 역시 대여받은 공구로 시계반대방향으로 풀어서 고정이 풀리게 해줍니다. 그 다음 배터리 극과 연결단자 마찰이 없도록 조심히 탈거해줍니다.

고품 배터리

위는 탈거된 배터리입니다. 희미하게 보이는 제조일자가 각인된 날짜를 보아하니 2017년도로 확인됩니다. 적절한 시기에 잘 교체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제 탈착했다면 다시 새 배터리로 자리를 채워줍니다. 이 역시 장착은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하시면 됩니다. 배터리를 케이스에 안착시키고 T자 핸들 렌치로 고정쇠를 조여줍니다. 그 다음 이번엔 플러스 단자부터 연결하고 마지막에 마이너스 단자를 연결해줍니다. 모든 작업이 끝났다면 혹시라도 배터리가 흔들리지는 않는지 손잡이를 잡고 유격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작업 끝! 깔끔하니 보기 좋습니다. 전압을 체크해보니 12.4V로 양호하게 나와주고 시동도 일발에 걸립니다. 당분간 배터리 걱정은 안해도 될 것 같습니다. 왠만한 똥손이 아니라면 도전해볼만한 간단한 정비라고 생각합니다. 배터리 교체 방법은 차종마다 배터리 위치는 다를 수 있어도 작업 방식은 동일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와 댓글 부탁드립니다. 양질의 글 작성을 위한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