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올림픽 다음은? 2020년 도쿄 올림픽 기간과 로고 이슈

평창올림픽의 개회식이 열렸던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폐회식이 끝났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평창 올림픽 다음으로 열리게 될 올림픽이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저 역시 궁금증이 있었기 때문에 알아왔습니다.


평창 동계 올림픽이 끝났으니, 곧 있게 될 올림픽은 아시는 것처럼 하계 올림픽입니다. 그 개최 장소는 바로 일본 도쿄에서 개최되며 2020년에 있게 될 올림픽이기 때문에 '2020 도쿄 하계 올림픽'이라고 불리게 됩니다. (당연한 말.....) 위의 화면은, 도쿄 2020 하계 올림픽의 공식 웹사이트입니다. 대회에 관한 최신 뉴스, 행사 정보, 대회 비전과 경기장 계획을 소개한다고 합니다.


아마 대회기간과 경기장, 주요 소식이 궁금하실 테니 도쿄 2020 올림픽 공식 웹사이트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다시 언급하겠습니다.


도쿄 2020 올림픽은 2020년 7월 24일부터 2020년 8월 9일까지의 기간동안 개최됩니다. 개최되는 주 경기장은 신설되는 도쿄 국립경기장이고, 대회 이념은 Discover Tommorrow (미래로 나아가자)라고 합니다. 이제 더 나아가 2020 도쿄 올림픽을 준비하는 중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2020 도쿄 하계 올림픽, 엠블럼 표절?!


Olivier Debie의 트윗에서 캡쳐한 부분입니다. 왼쪽이 최초 발표된 사노 겐지로의 도쿄 2020 올림픽 엠블럼이고, 오른쪽이 올리비에 데비의 벨기에 극장 로고입니다. 언뜻 보시면 유사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으신가요?

2015년 7월에 사노 겐지로 작가가 제출해 선정됐던 왼쪽의 작품이 오른쪽의 벨기에 극장 로고와 비슷하다는 표절 논란에 휩싸이면서 15년 9월에 도쿄 엠블럼에서 취소되고 새 엠블럼이 공모되었습니다.


새로 발표된 2020 도쿄 올림픽 엠블럼  

새로 발표된 도쿄 올림픽 엠블럼은 2016년 4월 25일 최종 엠블럼 후보 시안 4개 중에서 도코로 아사오 작가의 작품을 최종 선정하였습니다. 위에서 보시는 엠블럼이 바로 그것입니다. 이 새 엠블럼은 에도 시대 문양인 '이치마츠모요'를 형상화 하여 각기 다른 모양의 남색 사각형으로 디자인되었는데 이 모양 형태가 다른 사각형은 각기 다른 나라와 사상과 문화를 표현하고 다양성과 조화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그래서 도쿄 올림픽은 언제 어디서 열린다고?


바로 2020년 7월 24일부터 8월 9일까지의 기간동안 도쿄에서 개최되며 개회식과 폐막식이 있는 경기장은 도쿄의 신국립경기장입니다. 


이 도쿄 신 국립경기장에 대해서 말하자면, 총 공사 예정비용이 엔화 2,500억엔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하였는데 건설비가 너무 많이 들어가게 되어 다시 갈아엎고 재설계하며 1,530억엔 규모로 줄이게 됩니다. 이전 공사 예상비용보다 1,000억엔이나 줄이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이 경기장 역시 표절의 의혹에 휩싸이게 되나 결국 표절 논란에도 불구하고 건설 확정을 하게됩니다.


그런데 놀라운 점은, 신설되는 도쿄의 신국립경기장의 설계에서 성화대가 빠졌다는 치명적인 결함이 알려지게 됩니다. 따라서 경기장 밖에 성화대를 설치하는 방안으로 대안을 제시하게 됩니다. 도쿄의 신국립경기장은 현재 지금도 공사중이며 2019년 11월까지 공사예정이라고 합니다. 어떤 새로운 소식이 들려올지 기대가 됩니다 :D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잘 보셨다면 공감과 댓글 남겨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