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에게 반드시 필요한 조건 2가지! 실내에서도 식물을 키우는 방법은?


    요즘 실내에서 식물을 기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는 책상 위에 공기정화식물을 하나 둘려고 구입했는데요.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딱이고, 공기 정화도 된다니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실내에서 작물을 재배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아마 간단한 상추나 쌈채소들도 씨앗을 심으면 가능하지 않을 까 싶습니다. <물론 쉽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ㅠㅜ..>



    제가 키우고 있는 식물은 사진 왼쪽부터 오른쪽 순서대로, 스킨답서스 - 라벤더 - 벵갈고무나무 - 장미허브 식물입니다.

    라벤더와 허브는 향이 좋아서 선택하였고, 스킨답서스는 일산화탄소를 없애 공기를 정화시켜주고 벵갈고무나무 역시 미세먼지를 정화시켜주는 공기정화식물로 구입하였습니다. 사실 얼마나 공기 정화가 될는지는 아직 미지수라고 생각하지만, 그렇다하더라도 인테리어 소품으로는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공기정화의 효과를 보여준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식물을 키우지만.. 가장 크게 염려되는 게 바로 햇빛과 통풍입니다. 햇빛이 잘 들지 않고 통풍이 잘 안되는 장소라면 어떤 작물이든 잘 크지 않고, 특히나 환경을 많이 타는 식물일 경우 더더욱 쉽게 죽는 것 같습니다. 통풍은 어떻게 할 수 있다하더라도 햇빛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하고 막막하게 생각하게 되는데 특이하게도 햇빛이 잘 들지 않는 실내에서도 식물을 키울 수 있도록 실내재배용 조명이 나오고 있습니다.



    얼마나 식물을 키운다고 조명을 설치하나.. 식물화분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로 식물재배용 조명은 일반 LED 조명보다도 배 이상 비싼 편입니다. 저는 위와 같이 네화분의 식물을 구입하여 각각의 화분에 키우고는 있지만, 햇빛이 잘 들지 않는 제 방의 특성상 식물이 쉽게 시들고 힘들어하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잘 키우고 싶은데 마음 처럼 잘 안되네요..


    일단, 필수요건인 햇빛을 어떻게든 줘보기 위해서 식물생장용 LED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식물 재배용 조명은 광합성 조건을 맞추기 위해 빛의 파장 중 450nm의 파란색과 660nm의 붉은색 파장으로 구성되어 광합성과 성장을 돕는데 이러한 구성으로 일반 형광등이나 LED와는 다르게 식물 생장용 조명으로 특화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일반 조명에 비해 가격은 좀 나가는 편입니다. 설치를 해보고 다음 포스팅에서 사용기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